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신들의 이론적 기획을 위해 부분적으로 이용하는 데에 그치고 말 것이다.
미학의 문제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요한 지점은 바로 단절성이다.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모더니즘 미학은 ‘매체의 순수성’과 ‘자기시성’으로 대표될 수 있다. 이들은 근대 미학의 완성자인 칸트미학의 ‘무관심성’, ‘자기비판적 경향’의 이론을 계승한 개념
칸트에 의해 숭고의 철학적 분석은 그 절정에 이르게 된다.
본 서평에서는 에드먼드 버크의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념에 대한 철학적 탐구》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먼저 이 책의 내용에 대해서 정리한 후, 숭고의 이미지를 다른 이론과 연결시켜보기도 할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 미흡했던 점
개념이다. 금전적인 차원 같은 개인적인 관심이나 사회적 풍조 등을 떠나서 작품을 바라볼 때 진정한 감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칸트의 숭고이론을 보면 무관심적 쾌가 극대화되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감상자를 압도하는, 무서울 정도로 웅장한 그러한 것들을 바라보며 느끼
숭고에서 몰형식적인 대상이 갖는 미학적 의미는 판단력의 사용과 관련하여 볼 때 분명하게 주지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숭고가 순수한 미학적 판단의 한 부분이라는 점을 부정할 수 없다는 점에서, 몰형식적 자연 대상이 비 본래적이라고 하더라도 본래적인 숭고한 사유방식을 작동시키기 위한 감
칸트는 숭고에 대해 “이로부터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자연의 숭고의 개념은 자연에 있어서의 미의 개념보다 훨씬 중요치도 않으며, 또 그 결과가 풍부하지도 않다”고 하였으며, 숭고의 이념은 “자연의 합목적성의 미적 판정의 한갓된 부록을 이루는 데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미의 분석”
개념에 심한 변화가 일어났다.
결과적으로 미학의 경향은 미라는 획일적인 규범미학이 아니라 기술미학의 성격을 띠면서 예술에 대한 구체적·경험적 연구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한 연구가 계속될수록 종래의 미학이론, 특히 형이상학적 예술철학을 떠받치고 있던 기본가정들
칸트는 보편적인 것으로 보았고, 이 원리를 밝히고자 한 것이 칸트미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미적 판단의 구조에 대한 분석을 칸트는 첫 번째, 취미판단의 계기를 무관심적 만족감으로 두 번째, 일종의 주관적인 보편성, 세 번째, 목적 없는 합목적성, 네 번째는 보편적 필연성으로 설명한다.
개념에 의해서는 아니라 직관에 의해서, 사유를 매개로 해서가 아니라 감각적 형식을 매개로 해서.` - An Essay on Man(Doubleday Anchor Books, 1953)` 인간의 문화에 대한 철학입문`이라는 부제(副題)가 붙은 이 저서의 <예술(藝術)>에 관한 장(章)은 캇시러의 예술철학에 관한 가장 훌륭하고 접근하기 쉬운 요약이다.
이론가들은 이론의 실천이란 과거의 거대 이론에서 찾아낸 개념과 사상을 이용하여 행하는 일종의 브리콜라주라고 생각한다. 현대의 브리콜뢰르들은 그 거대 이론의 체계가 내세우는 보편성이 오늘날 불신되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그 체계가 공급하는 지적 자료를 가지고 즐겨 작업한다. 왜냐하면